본문 바로가기
심각하거나 웃기거나/사회 뉴스

▷(최저임금이란?) 2021년 최저임금은 얼마? 최저임금 정하는 방법

by GRIT HOON BLOG 2020. 7. 7.

2021년 최저임금을 얼마로 정할지 협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올리자는 쪽과 내리자는 쪽 모두 입장이 팽팽한데요, 둘 다 같은 이유를 내세우고 있는 입장으로 그 이유는 바로 코로나19입니다. 최저임금은 노동자가 노동의 대가로 받아야 할 가장 낮은 수준의 돈을 의미하는데 시간당 받는 걸 기준으로, 2020년 올해는 8,590원입니다.

류기정 한국경영자총협회 전무(왼쪽)와 근로자위원인 이동호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사무총장 모습



노동자와 경영계 현재 어떤 입장


노동자: 1만 원으로 이상으로 올려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현재보다 최저임금 내리면 실업급여 같은 정부 지원금도 다 내려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무엇보다 임금을 올려야 사람들이 돈 쓰고, 그래야 경기도 좋아진다는 입장입니다.  코로나19로 물가 떨어진 거 고려해도, 지금 임금으론 먹고살기 힘든 상태라고 주장합니다.

노동자 및 경영계 최저임금 요구안


경영계: 8,410원으로 내려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코로나19 때문에 안 그래도 올해 마이너스 성장할 거 같은데 임금까지 올리는 것은 경제에 부담을 줄 우려가 있다는 입장입니다. 지난 3년간 좀 많이 올렸으니 이번에는 좀 내를 필요성이 있다는 것입니다. 중소기업이랑 소상공인 높아진 임금으로 힘들어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올랐다고 다 좋았던 것은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월급 주기 어려워진 사장님이 짧은 시간만 알바 쓰는 경우도 생겼고 그러면 일하는 입장에서도 월급 줄어드니까 안 좋다는 것입니다.

최저임금 내리자고 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자영업자 부담도 생각해 달라며 작년에도 내리자고 주장하였지만, 노동자 대표들이 반발하면서 결국 올리는 거로 결정되었습니다. 

최저임금 인상 추이



최저 임금이 정해지는 방법은?


최저임금은 매년 협상을 새로 해왔습니다. 정부가 매년 3월 중 올해 최저 입금에 대한 의견을 물으면 노동자 대표 9명, 경영자 대표 9명, 고용노동부 담당자와 교수 등 공익위원 9명이 모이게 됩니다. 이를 최저임금위원회라고 부르는데, 이들이 최근 경제 상황을 조사하고 분석한 다음에, 열심히 토론해서 최저임금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합의해서 정부에 넘기면, 정부가 검토하고 문제없다 싶으면 최종 발표하고, 마음에 안 들면 다시 돌려보낼 수 있습니다.

최저임금위원회 구성 및 주요업무



올해 협상은 어디까지 왔지?
전주까지 4번을 만났는데 매년 그렇지만 지금도 분위기가 좋지 않습니다.  노동자와 기업, 정부가 모여 코로나19 위기 잘 넘겨보자며 타협하려 했지만, 없던 일이 되면서 분위기가 다시 싸늘해졌습니다. 그래도 정부가 8월 5일에는 내년 최저임금을 발표해야 하므로 7월 중순쯤에는 결론이 날 것 같습니다.

다른 나라는 어떤 상황?
다른 나라도 코로나19 때문에 힘들고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서 걱정하는 목소리가 큽니다. 하지만 독일은 2022년 중반까지 4단계에 걸쳐 약 12%를 올리기로 하였으며 미국 일리노이주, 워싱턴 DC 등도 일단 올리기로 하였습니다.

미국 50개 주별 최저임금 기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