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각하거나 웃기거나/사회 뉴스

▷(코로나19) 미국 확진자 급증 원인 및 예상 최대 감염자 수치는?

by GRIT HOON BLOG 2020. 4. 6.

미국은 전 세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며 가장 많은 나라가 되었습니다. 불과 8일 만에 1만에서 10만 명으로 늘어나더니 현재 28만 명을 넘었습니다. 이렇게까지 빠르게 확산한 원인으로 트럼프 대통령이 초반에 제대로 대응하지 않은 게 가장 큰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미국 코로나19 일일 확진자 추이

아무래도 전염병이 퍼지게 되거나 소문이 돌면 경제가 나빠지며 주가가 하락하기도 하는데, 재선을 앞두고 트럼프 대통령이 지지율이 떨어질까 보수적으로 대응한 것이라는 의견입니다. 트럼프는 “적극적으로 검사를 하니까 잠깐 확진자가 많아 보이는 거다”라고 주장했지만, 사망자도 빠르게 늘고 있어 초기 대응을 못 한 게 맞다는 비판에 힘이 실리고 있습니다.

미국 뉴욕 브루클린에서 사망자의 시신을 병원 밖으로 옮기고 있다.

사회적 거리두기 이외에도 미국 정부는 아래와 같이 코로나19를 대응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1. 이동 제한 : 각 주에서는 서로서로 이동 제한 조처를 하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는 확진자가 특히 많은 곳(뉴욕, 뉴저지, 코네티컷) 주민에게 국내 여행을 자제해달라고 권고하였습니다.
2. 장비 확충 : 미국 정부는 미국 내 회사들에게 인공호흡기를 생산하라고 명령하는 등, 의료 장비가 부족하지 않게 대응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면봉 조차도 모자라서 양성·음성 검사하는 데 애를 먹고 있는 상태입니다.

LA 중심가 모습, 평소 극심한 교통체중으로 악명 높은 도심이 텅 비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아직도 재선 때문에 경제 분야 위주로만 근심 걱정을 하고 입습니다. 미국은 현재 ‘사회적 거리 두기’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이동 제한 조치를 강화하였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가라앉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4월에는 사람들이 다시 집 밖에 나와 경제활동을 하도록 만들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같은 당 사람들마저도 “지금은 사람 살려야 할 상황”이라며 크게 반대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미국 주간 실업수당 청구 숫자


모든 국가가 마찬가지겠지만 현재 미국도 경제 상황이 좋지 않은 상태로 흘러가고 있습니다. 일자리를 잃은 사람도 계속 나오면서 실업급여를 신청하는 사람도 늘고 있는데요, 2009년 금융위기 때보다 많은 660만 명이 신청했으며 2주간 실업수당 신청 건수는 약 1,000건으로 2009년 금융위기 당시 6개월간의 신청 건수와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곧 1930년대 대공황 시절보다 늘어날 거라는 예측도 나오고 있는 상태입니다.

 

 

 

미국 코로나19로 예상되는 확진자와 사망자는?


 

AI 분석기법을 바탕으로 한 ARIMA 모델로 본 각국의 코로나19 확진자 추이 예상


AI로 예측한 코로나19 예상은 세계 최대의 확진자를 가지고 있는 미국의 경우 확산일로를 피할 수 없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예측 모델 시물레이션 결과 미국 내에서 4월 말에 최대 150만 명에 달하는 확진자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방역 대책이 효과를 거둬 확진자 수를 최소한으로 줄인다고 해도 확진자가 50만 명에 달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코로나19 정례 브리핑

미국 정부도 마찬가지로 예상되는 확진자와 사망자를 전망하였는데 트럼프 대통령은 31일(현지 시각) 당분간 ”고통스러운” 시간이 이어질 것이라고 코로나19에 대한 브리핑에서 자신의 의견을 밝혔습니다. 백악관 코로나19 정례 브리핑에서 ”다가올 험난한 시간에 모든 미국인이 대비되어 있기를 바란다”며 ”매우 고통스러운, 매우, 매우, 고통스러운 2주가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지역사회 확산 완화 목표'라는 제목이 붙은 이 그래프는 시나리오별 예상 사망자수를 나타내고 있는데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을 경우 150만~220만명이, 조치를 시행할 경우 10만~24만명이 미국에서 목숨을 잃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

브리핑에 동석한 앤서니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NIAID) 소장과 데보라 버크스 조정관은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하며 꽤 암울한 전망을 하였습니다. 전염병과 공중보건 전문가인 두 사람은 학교 폐쇄와 집회 금지, 외출 금지 같은 ‘사회적 거리 두기’가 시행되고 있음에도 코로나19로 인한 미국 내 사망자가 10만 명에서 24만 명에 이르는 걸 막지 못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