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각하거나 웃기거나/사회 뉴스

▷(WHO) 미국이 세계보건기구에 지원을 중단 이유는?

by GRIT HOON BLOG 2020. 5. 6.

트럼프 대통령은 세계보건기구(WHO)를 향해서 '지원을 중단하겠다'며 중국 편을 들지 말라고 대외적으로 자기 의견을 밝히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머리 아픈 사이, 미국은 코로나19가 세계적으로 퍼진 게 WHO 대응이 늦어서라는 비판이 있었는데, 특히 지원금까지 끊으면서 극닥적인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미국이 WHO를 계속 압박하는 이유로 트럼프 대통령은 코로나19가 중국에서 퍼졌다고 보고 있기 때문에 중국에 손해 배상도 요구하려 하는 것입니다. 미국은 코로나19 초기, WHO가 ‘사람 사이에서 전염은 안 이루어진다’는 중국 쪽 정보를 믿다가 팬데믹 선언을 늦게 하는 등 중국 편을 들고 눈치 보기 바빴다고 본 것입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왹쪽)과 미국 트럼프 대통령(오른쪽)

세계보건기구(WHO)는 진짜 중국 편?


그렇다고 보는 사람도, 아니라고 보는 사람도 있습니다. 중국 편을 이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아프리카 출신이 WHO 사무총장이 된 건 처음인데, 중국이 지원 때문에 가능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세계보건기구 거르버여수스 사무총장은 자국의 에티오피아 장관 당시에 중국의 자금력을 빌렸던 적이 있는데 사무총장까지 된 이상 중국 편들 수밖에 없다는 시각입니다. 또한 WHO 가입국은 의무적으로 돈을 내야 하는데, 최근 중국이 내는 비율이 확 늘었습니다. 2017년 7.9%에서 2020년 현재는 12%까지 분담금을 내면서 그만큼 영향력도 커진 상태입니다. 이런 영향으로 대만도 WHO에 가입을 못 하고 있으며 이번에 코로나19 정보도 늦게 받아서 가입을 요청했지만, WHO는 중국 눈치 보면서 계속 외면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세계보건기구 예산 기여국가 현황


그래도 중국 편은 아니라는 주장에 대해서는 아직은 미국 영향력이 가장 세고 중국도 아무리 WHO에 분담금을 많이 냈지만 그래봤자 미국의 10분의 1 수준이기 때문입니다. 사무총장 또한 트럼프를 비난하다가 예산 끊겠다니까 바로 사과를 한 것으로 보면 누가 실질적 영향력을 더 미치고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사무총장이 중국 편들다가 팬데믹 선언이 늦었다고 했지만, 세계 최고 감염병 권위자들이 모인 곳에서 한 사람의 의견만으로 그리 결정할 수 있다는 건 힘들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그럼 다른 나라들 생각은?


초반에는 다른 국가들은 각자 입장을 발표하며 미국을 진정시키기 위해서 노력하는 분위기였습니다. 하지만 WHO가 ‘전 세계가 우리 말 안 들어서 코로나19 퍼진 거야'라고 책임을 돌리자, 프랑스 등 다른 나라들도 입장을 바꾸었습니다. 일부는 미국에 의견이 일리가 있다는 입장과 WHO에도 경고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이유가 뭐든 세계적 재난 상황에서 미국과 중국이 싸워서는 좋을 게 없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 쪽 입장에서는 이거 다 대선 전략이라고 의심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일부 이게 다 트럼프의 대선 때문이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피해가 큰데, 책임을 바깥으로 돌리려 한다는 것입니다.

 

유엔 산하 전문기구 수장 현황


세계보건기구(WHO)란? ‘행복하자 아프지 말고’를 외치며 1948년에 만들어진 UN 산하 기구로 전 세계 사람들의 몸과 마음이 아프지 않기 위해  국제 보건 의료 사업을 이끌고,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로나19 같은 전염병 예방도 책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댓글